본문 바로가기

기타

안압 정상수치 평균, 안압상승 증상, 낮추는 방법


안압검사

♣ 안구 내압을 측정하는 검사로 눈이 건강하면 안압은 거의 일정하지만, 질환이 발생할 경우 안압에 변동이 발생한다. 이 검사는 특히 녹내장의 진단에 있어 중요하다.


♣ 검사 방법은 간단해서 측정기기에 얼굴을 대면 눈쪽으로 공기가 발사되고 그에 대한 반응으로 측정을 하는데 몇분밖에 걸리지 않는다.


안압 정상수치

♣ 일반적으로 기준치는 10~21 mmHg로 되어 있다. 이 정상 수치보다 높은 안압상승 증상이 나타나면 녹내장 가능성이 있고, 안압 평균보다 낮은 수치가 나오면 망막박리, 외상, 탈수, 맥락막 박리 등을 의심한다. 


♣ 수치는 하루에도 2~3mmHg 정도는 왔다갔다하므로 그 정도는 감안하고 판단해야하며,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높은 수치가 나올 수 있고, 여름보다는 겨울에 높게 나온다. 


♣ 하지만 녹내장 중에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라는 것이 있는데 정상수치 안인데도 시신경 장애가 발생한다. 생각보다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가 많기 때문에 안압 검사와 함께 시야검사, 안저검사도 같이 실시해 진단한다.



녹내장은 무엇?

♣ 안압상승으로 시신경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병으로 명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. 녹내장은 안압을 내려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지만 재발이 가능하므로 일단 발병하면 평생동안 관리가 필요하다.


♣ 증상은 급성 녹내장의 경우엔 급격히 눈에 통증, 충혈, 두통, 메스꺼움, 시력저하 등이 나타나고, 만성 녹내장은 자각증상없이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일부 환자의 경우엔 시야 일부가 보이지 않는 시야결손이 나타날때도 있다.


♣ 급성 녹내장은 시간히 흐를수록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즉시 약물치료를 실시해야하며 약물로 충분히 개선되지 않으면 레이저 시술이나 외과수술이 이루어진다. 



안압 낮추는 방법

♣ 기본적으로 안압을 낮추는데는 프로스타 글란딘, 교감 베타 수용 차단제 등의 안약이 기본으로 약물의 종류와 용법에 따라 안약을 넣어줘야한다.


♣ 녹내장에 걸리면 평생동안 관리해야 되기 때문에 안약과 더불어 생활습관의 교정도 중요하다. 충분한 수면, 심호흡을 하는 습관, 햇빛을 충분히 쬐는, 정기적으로 가벼운 운동,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한다.


♣ 그밖에도 야식과 카페인 음료를 피하고, 12시 이전에 잠을 자고, 수면시간은 6~8시간이 좋고, 혈액순환 촉진을 위해 반신욕과 스트레칭을 생활화할 것.  


♣ 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A, 비타민C, 비타민E의 섭취가 중요한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달걀 노른자, 당근, 시금치, 닭간, 청경채, 피망, 브로콜리, 감귤, 레몬, 딸기, 아몬드, 호두, 아보카도, 연어, 정어리, 고등어 등을 추천할 수 있다.


♣ 그리고 특히 루테인의 섭취가 중요한데, 강한 항산화력을 가진 루테인은 눈의 수정체와 황반부분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눈의 노화를 막고 여러가지 눈질환을 예방해준다. 루테인은 음식보다는 보충제로서 섭취하는것이 효율적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