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기타

요도 따가움, 소변본후 통증, 오줌눌때 통증 원인은?

소변본후통증, 오줌을 눌 때 통증

♠ 오줌을 싸고 나서나, 오줌눌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다양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. 남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도 있고, 여성이 많이 걸리는 질병도 있으며 성병에 암까지 다양하지만 가장 많은 케이스 몇가지만 알아보자.


1. 요도염

♠ 요도에 염증이 발생하는것을 요도염이라고하며, 원인은 클라미디아 바이러스나 임균 감염 등을 들 수 있다.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기때문에 요도가 긴 남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다. 여자 요도염도 있긴 하지만 드물다. 


♠ 대부분의 경우 요도염 원인은 성관계에 의한 감염이다. 원인의 50%는 성병 바이러스인 클라미디아 감염이고 그밖에 역시 성병인 임균에 의한 감염도 있다. 일반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경우가 많아서 무심코 방치하다가 전립선염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다.


♠ 남성 요도염 증상은 가장 대표적으로 요도 따가움, 소변볼때 통증, 소변 후 요도 통증을 들 수 있다. 특히 임균이 원인일때 강한 배뇨 통증이 발생한다. 증세가 심각해지면 귀두가 붓거나,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.


♠ 요도염 치료 방법은 항생제를 투여하는것이 기본적인 치료 방법이다. 어렵지않게 치료가 가능하므로 소변시 통증이 발생한다면 비뇨기과를 찾아 검진을 받아보는것이 최우선이다.



2. 방광염

♠ 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것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며 거의 대부분 급작스럽게 걸리는 급성 방광염이다. 성인 여성의 절반이 평생에 한번 정도는 경험을 한다고 알려져 있을만큼 흔한 질환이다.


♠ 급성 방광염 원인은 대부분 세균이며, 일반적으로 장에 기생하던 대장균이 어떤 계기로 요도를 타고 방광에 흘러들어가 염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있다. 여자는 요도가 짧기 때문에 장으로부터 세균이 방광쪽으로 빠르게 침투가 가능해서 많이 걸리는 것이다.


♠ 급성 방광염 증상은 배뇨시 통증, 나른함과 피로감, 소변 본 후 통증, 색깔이 뿌연 오줌, 빈뇨 증상, 소변 잔뇨감, 아랫배가 아프고, 관계 후 소변 통증 등을 들 수 있다.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아픔이 더 커지고, 혈뇨도 나올 수 있다.

 

♠ 급성 방광염 치료 방법은 초기일 경우엔 물을 많이 마셔주고, 화장실에 자주 가주면서 휴식을 취하면 자연 치유가 가능하다. 하지만 증세가 심해지면 비뇨기과나 산부인과에서 항균, 항생제를 처방받아 치료한다.



3. 요로 결석, 요도 결석

♠ 오줌이 지나가는 요도, 요로에 돌이 생기는 질병으로 이 케이스도 제법 많이 발생한다. 요로 결석 원인은 주로 신장에서 결석이 생겨 그것이 요로나 요도로 흘러들어와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. 소변 본 후 보다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심하다는것이 특징이다.


♠ 요로 결석 증상은 매우 강한 통증이 특징이다. 요도에 따가움이 요도염이나 방광염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강한데, 소변 눌 때 통증이 마치 매우 날카로운 것으로 쑤시는듯한 느낌이 든다. 그밖에도 허리가 아프고, 식은땀, 구토, 메스꺼움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.


♠ 요로 결석 치료 방법은 일단 진통제를 복용해서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우선이며, 그후에 수분의 충분한 섭취, 이뇨제 복용 등으로 자연 배출을 유도한다. 배출도 안되고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엔 충격파로 돌을 분쇄시키는 결석 파쇄술이란 방법도 있다.